[스크랩] 망태버섯
화려한 자태 뽐내는 ‘버섯의 여왕’ 망태버섯
항종양작용.항염작용.면역부활작용.방부작용.혈압강하.콜레스토롤저하.지방질감소효능.식용버섯.고급요리용.이질
장마철에서 가을에 걸쳐 주로 대나무 숲이나 잡목림 등의 지상에서 발생합니다. 대나무 숲에서는 흰색으로, 잡목림에서는 노랑색으로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땅속에 지름 3~5cm의 백색 뱀알 모양의 덩어리가 생기고 밑부분에 다소 가지친 긴 균사속이 뿌리같이 붙어 있으며 점차 위쪽 부분이
터지면서 버섯이 솟아 나옵니다.
자루는 주머니에서 곧게 10~20cm의 높이로 뻗어 나오고 순백색이며 속이 비어 있고 수많은 다각형의 작은 방으로 됩니다.
갓은 주름잡힌 삿갓 모양을 이루고 강한 냄새가 나는 올리브색·암갈색의 점액 포자로 뒤덮여 있습니다.
이 버섯의 특징은 갓의 내면과 자루 위쪽 사이에서 순백색 또는 노란색 망사 모양의 망태가 확 퍼져 내려와 밑부분은 땅 위까지 내려와서 화려한
레이스를 쓴 것 같이 되는 점입니다. 주머니에서 자루가 솟아나와 망태가 퍼지는 속도는 급속히 이루어집니다.
하얀색 또는 노란색 레이스 스커트를 입은 듯 화려하게 등장했다가 하루도 안돼 생을 마감하는 ‘버섯의 여왕’이지요.
망태버섯은 강한 냄새가 나는 포자를 씻어 없애면 순백 무취로 됩니다. 이 냄새 때문에 곤충들이 모입니다.
수많은 버섯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는 평을 받는데 대나무 밭에서는 주로 흰색이, 잡목림 사이에서는 주로 노란색이 자생한다.
단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이는 건 오로지 흰색의 망태버섯이고 노랑망태버섯은 독버섯이다.
특히 하얀 망태버섯은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건조품을 죽손 이라하여 귀한 대접을 받으며 고급 요리에 쓰인다고 합니다.
망태버섯은 장마철인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주로 피어나는데 동이 틀 무렵 자태를 드러낸 후 2시간 가량 흰색 또는 노란색의 망토로 화려하게
단장하고 천사의 자태를 자랑하다가 사그라져 버리는 하루살이 버섯이다.
이 버섯은 망사모양과 희고 노란 빛깔 때문에 유명하지만 아주 빨리 자라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알 모양의 유균(버섯이 되기 전 상태)이 땅위로 보이기 시작하고 나서 3~5시간 정도면 성장이 완성된다. 미인박명(美人薄命)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
버섯의 모양이 망토를 입은 것 같다고 해서 망토가 변해 망태가 됐고, 영어권에서는 드레스버섯이라고 부른다.
강한 냄새가 나는 포자를 씻어 없애면 순백 무취로 된다.
중국에서는 건조품을 죽손(竹蓀)이라 하여 귀중한 식품으로 이용하고 있다.
고급요리에 사용되는 망태버섯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등의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주로 수프 재료로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대나무밭이 많은 담양에 주로 자생하며 그밖에도 경주·고창·삼례·내장산 인근 등 대나무밭이 있는 곳이면 발견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찾어보기 어려운 희귀종이지만 유럽을 제외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며, 종류에 따라 핑크색 스커트와
보라색 스커트를 가진 것도 있다.
망태버섯은 인공재배가 가능하지만 일생이 너무 짧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잘 맞춰야 한다
흰망태 버섯은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당류, 아미노산, 미네랄 및 섬유질이 함유돼 있어 혈압강하, 지방질 감소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중국에서는 불려지며 죽생송이스프, 죽생버섯살스프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망태버섯의 효능
1. 항종양 (Sarcoma 180 / 마우스, 억제율 60-77%, Earlich 복수암/마우스 억제율 70%)
2. 항염증 (부종, 래트)
3. 면역력 증진 작용
4. 방부 작용
5. 이질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