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Re:신장(콩팥)병 -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호박은 신장을 강화하므로서 강력한 이뇨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내에 누적된 해로운 노패물을 배출하는데에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등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2. 배
---------------------------------------------------------
신장에 좋은음식과 식이요법
얼굴색이 까맣사람은 신장이 나쁜 체질이라고 해요. 신장이 나쁘거나 신장염을 앓는 사람은 얼굴색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먼저 신장을 튼튼하게 해야 얼굴색을 건강하고 맑게 만들 수가 있답니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신장염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옥수수 수염 50g을 물 3컵과 함께 넣고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물을 하루에 한두 번씩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있답니다. 팥 역시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랍니다. 단, 팥을 이용한 음식에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는 넣지 않아야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해요.
◇ 신장에 좋은 음식
* 검은색 음식
신장에 이로운 식품 중에는 검은색이 많은데 검은색 식품은 거의 모두 신장에 이로운 식품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 검은콩, 검은깨, 흑염소 등이 있으며 검은 식품은 아니지만 산수유도 신장에 이로운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탈모가 생기므로 신장에 이로운 식품은 탈모에도 이로운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팥
팥은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가 있는 신장병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깨끗이 씻은 팥 10g에 물 3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하루 3회로 나뉘어 공복에 마시면 좋아요.
* 수박
수박에는 신장 기능을 활발하게 학 요독증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몸이 자주 부어 걱정인 사람이나 신장염으로 몸에 열이 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도 아주 좋아요. 수박을 그대로 먹거나 화채, 주스 등으로 변화를 주어 자주 먹도록 한다. 단,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냉증이 있는 사람은 과식을 피한다.
* 옥수수수염
한방에서는 옥수수수염을 '남만모' 라 하여 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옥수수수염 50g에 물 3컵을 붓소 중불에서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단백뇨 증에도 좋아져 급성 신장염은 물론 만성 신장염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 강낭콩
3년 이상 건조시킨 강낭콩에는 부기를 가라앉히고 혈압을 진정시키는 약효가 있다 하여 신장병의 특효약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강낭콩 5g에 물 3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그 물을 하루 3회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 질경이
질경이는 그늘에 말려 잎은 10g 씨는 5g을 하루분으로 달여 3회에 걸쳐 마시도록 한다. 또한 질경이는 뿌리째 갈아서 더운물이나 따뜻하게 데운 청주에 타 마셔도 좋다.
▣ 신장에 좋은 음식_ 식이요법
1. 단백질을 줄인다. 단백질 섭취가 많게 되면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하루 4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2. 소금 섭취 줄인다. 소금 또한 신장에 나쁜 식품이며 부기가 생기게 할 수도 있고 고혈압이 발병하게 하기도 하기 때문에 필히 신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소금을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다.
3. 물을 적게 먹는다. 신장에 병이 났을 때에는 수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신장에 가중 되는 무리를 줄여주기 때문에 좋다.
4. 칼로리 충분히 섭취 신장에 문제가 있을 시 단백질을 적게 섭취할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적은 양의 단백질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적은 단백질로 이로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적정칼로리인 1800kcal 이상은 섭취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단백질로 인한 나쁜 2차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칼륨을 줄인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신장기능이 하락하면 체내에 칼륨의 수치 가 매우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럴때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바나나, 귤과 같은 식품을 많이 먹게되면 신장에 부담을 많이 주며 체내에 칼륨이 너무 많이 쌓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회복되기 전까지는 칼륨이 많이든 식품은 피해야합니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