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창포
<석창포>
석창포는 한 달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두 달이면 몸 안의 담이 없어지고
5년을 먹으면 골수가 차고 안색이 좋아질 뿐 아니라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난다. 한중이라는 사람은 석창포를 12년 동안 먹고 몸에 털이 나고
겨울에 속옷만 입어도 춥지 않았으며 하루에 1만 자의 글을 썼다.
또 상구자라는 사람은 오직 창포 뿌리만을 먹고 살았는데 배고프지 않고 늙지 않았으며
기억력이 놀랄 정도였다. 석창포 화분을책상 위에 두고 밤새 책을 읽어도 눈이 피로해지지 않는다.
석창포 화분을 볕이 잘 드는 곳에 두었다가 아침에
석창포 잎 끝에 맺힌 이슬로 눈을 씻으면 눈동자가 커져서 눈이 밝아진다.
<석창포의 효능>
효능1.머리를 맑고 명석하게 하는 석창포
공부하는 학생이나 정신 노동자들에게 제일 좋은 약초가 석창포다. 석창포는 정신을 맑게 하며 기억력을 좋게 하는 데 아주 좋은 약이다. 석창포를 오래 먹으면 머리가 총명해져서 공부를 잘하게 된다. 과외공부 하는 것보다는 석창포를 열심히 먹는 것이 공부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효능2.두뇌 계통의 질환에 사용하는 석창포 .
현기증이나 어지럼증, 건망증이 있는 사람은 석창포 뿌리를 달여 먹거나 말려서 가루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한방에서는 석창포를 청량, 건위약으로 쓴다.<신농본초경>에는 석창포를 오래 먹으면 귀와 눈이 밝아지고 목소리가 고와지며 몸이 따뜻하게 되어 오래 살게 된다고 했다.
중국 도가의 경전을 집대성한 책인 <도장경>에는 석창포를 오래 먹으면 신선이 된다는 얘기가 나온다.
효능3.뇌신경의 피로를 푸는데 탁월한 석창포
석창포는 그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다. 가슴 위쪽으로 생긴 온갖 질병을 치료하고 막힌 것을 뚫으며 열을 내리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담을 삭이며 체한 것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마음을 굳세게 하고, 귀 먹은것, 귀울림, 종기, 악창을 치료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목소리를 좋게 한다.
석창포는 뇌신경의 피로를 풀어 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뇌신경이 피로하면 정신이 흐릿해지고 귓속에서 바람소리나 물소리 같은 것이 들리며구토가 나고 밥맛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되며 기억력이 없어지고 현기증이 자주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럴 때에 석창포 뿌리를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지며 마음이 안정된다.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약초이다.어떤 사람이든지 석창포를 오래 먹으면 머리가 총명해지고 눈이 밝아지며 기억력이 좋아진다
효능4.암세포를 죽이는 석창포
석창포는 항암효과도 상당히 세다.석창포를 달인 물이 암세포를 죽인다는 것이 밝혀졌고,민간에서는 갖가지 암 치료약으로 쓴다.또 동물을 이용한 실험에서도 뚜렷한 항암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석창포에 들어 있는 정유 성분이 뚜렷한 진정작용을 하므로마음이 불안하고 약해지기 쉬운 암환자들에게 더욱 좋다.
<석창포를 여러 질병에 활용하는 방법.>
1)건망증, 기억력을 좋게 하는데
→석창포 3-6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원지를 더하면 더욱 좋다. 꾸준히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총명해진다.
2)온갖 독을 푸는 데
→석창포와 백반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물로 먹는다.
3)중풍(뇌졸증)
→석창포 3-1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먹거나
석창포 달인 물로 막걸리를 만들어 먹는다.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피부 가려움증
→습진이나 피부병으로 가려울 때는
석창포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고 나서 석창포 가루를 하루 2-3번씩 바른다.
5)감기, 소화불량, 밥맛이 없을때
→석창포 3-5그램, 삽주 뿌리 10-20그램 함께
가루내어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