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마시는 음료로 매실차가 있는데요. 이렇듯 매실은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과일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실의 좋은 점만 부각되어 잘못 복용할 시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매실의 단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매실 사용시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해들인한의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의 부작용
매실을 날것으로 드실 경우에 산성이 매우 강한 매실의 특성상 이가 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청매 과육과의 씨 안에 들어 있는 청산배당체라는 독성물질이 매실의 단점을 나타내는 요인인데요.
이 때문에 매실을 날 것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매실농축액이나 매실 식초 혹은 매실주 처럼 가공하여 드시는게
저항력도 높아지고 약효에도 뛰어나
일석이조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의 단점은 날 것보다는 가공식품을 드시는 방법으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매실의 효능
식중독예방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은 소량 함유되어 있지만 독성물질분해에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배탈 혹은 식중독처럼 음식때문에 생긴병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매실에 함유된 다양한 성분은 신진대사 촉진에 탁월하여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에 포함된 다양한 비타민과 유기산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기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위장장애 및 소화불량
많은 분들이 소화불량일 때 매실을 드시는데요.
매실 특유의 맛인 신맛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소화액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게다가 위액분비 촉진효능이 있기때문에
소화불량과 위산이 과다로 분비될 때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위에 상기시킨 것과 같이 날 것으로 드시면 매실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가공식품으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피로회복
구연산이 풍부한 매실은 체내의 피로함을 느끼게 하는 물질인 젖산분해에 탁월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구연산의 피로회복능력은 포도당보다 10배가 높기때문에 꾸준하게
매실을 복용하시면 체력보강에 탁월한 효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매실의 효능과 매실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어 매실을 보다 효과적으로 복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